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FileZilla] 파일질라 서버로 FTP 서버 만드는 방법

Useful Tools

by mp.jamong 2021. 1. 30. 09:47

본문

 

이전 포스팅에서 파일질라 클라이언트 설치와 사용방법에 대해 소개드렸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일질라 서버로 FTP 서버를 구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일질라 서버 설치

 

파일질라 서버(FileZillar Server)는 FTP 서버를 구성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아래 링크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Download FileZilla Server for Windows

Download FileZilla Server for Windows The latest stable version of FileZilla Server is 0.9.60.2 Please select the file appropriate for your platform below. Windows Size: 2241216 bytes SHA-512 hash: 0e0a92f3693d31d09341354ce212f42e1941743cf5f49bffe58b0c05cb

filezilla-project.org

 

▷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아래와 같이 설치를 진행합니다.

 

 

 

파일질라 FTP 서버 설정

 

설치 후 FTP 서버 관리자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파일질라 FTP 서버로 접속이 됩니다. (패스워드는 임의로 지정하여 입력 가능)

 

 

▷ FTP 서버 설정은 아래와 같이 [Edit] - [Settings] 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 [Edit] - [Settings] 으로 들어오면 "FileZilla Server Options" 설정화면이 보이며, 아래와 같이 [General settings]에서 "FTP 기본 포트" 설정이 가능합니다. FTP 포트는 잘 알려진 포트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해당 포스트에서는 기본 포트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포트 번호는 서비스가 중복되지 않는 한에서 임의의 포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 [Logging] 메뉴에서 로그 설정을 활성화하고, 로그 파일 사이즈를 설정합니다. 로그를 설정하는 이유는 비인가 접속 로그와 사용자 중 악의적인 행위를 모니터링하기 위함입니다. 

 

 

 

파일질라 서버 사용자 관리

 

▷ 파일질라 서버 사용자 관리는 아래와 같이 [Edit] - [Users] 메뉴에서 사용자 추가, 수정, 삭제가 가능합니다.

 

 

[General] 옵션에서 "Add" 를 눌러 사용자를 추가 합니다. 사용자 추가 후 [Shared folders]에서 FTP 서비스에 사용할 공유 폴더를 지정 후 사용자의 권한을 부여합니다.

 → 파일 권한 : 파일 쓰기 권한 / 읽기 권한 / 삭제 권한 / 수정 권한

 → 디렉토리 권한 : 디렉토리(폴더) 생성 권한 / 삭제 권한 / 보기 권한 / 수정 권한

 

 

▷ filezilla server 디렉토리 설정시 “at least one shared directory is not a valid local path” 라는 메시지가 나오며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아래 그림과 같이 "Application Layer Gateway Service"를 실행하면 됩니다.

 

 

 

파일질라 서버 방화벽 설정

 

FTP 서버로 사용자가 접속하기 위해서는 FTP 서버로 사용 중인 윈도우즈10의 방화벽에서 파일질라 FTP 서비스를 허용해야 합니다.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이 진행합니다.

 

 

▷ 윈도우즈10 방화벽 설정에 대해 추가 설명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윈도우즈10 방화벽 설정 방법

윈도우즈10 에서는 윈도우즈 방화벽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윈도우즈 OS를 보호하기 위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방화벽을 설정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낯설은 용어와

mpjamong.tistory.com

 

 

파일질라 FTP 서버 접속

 

파일질라 클라이언트로 새로 생성한 파일질라 FTP 서버를 아래 그림과 같이 접속 합니다. 클라이언트와 서버 모두 접속 성공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같이 보면 더 좋은 블로그 글 

 

[FileZilla] 파일질라 설치 on Windows

이전 포스트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파일질라(FileZilla)는 오픈소스로 FTP 어플리케이션으로 파일질라 클라이언트와 파일질라 서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원하는 운영 체제는 윈도우즈, MacOS,

mpjamong.tistory.com

 

[FileZilla] 파일질라 FTP, SFTP, AWS EC2 접속 방법

이전 포스팅에서 윈도우즈, MacOS에서 파일질라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일질라를 이용하여 시스템 접속과 데이터 업로드&다운로드 방법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

mpjamong.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