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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사업자 회원이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알고 있어야 하는 10가지

Information Security

by mp.jamong 2020. 11. 24. 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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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한 개인사업자의 수가 증가하는만큼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하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의 중요성도 크게 늘었습니다. 돈 벌기도 바쁜 스마트스토어 사장님을 위해 고객의 개인정보를 지키기 위한 방법을 10가지 항목으로 정리하여 소개드리니, 커피 한잔의 여유와 고객님의 개인정보 보호 방법을 쉽고 빠르게 배우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Contents |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회원이 고객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알고 있어야 하는 10가지

 

Ⅰ.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 방법

Ⅱ. 스마트스토어 고객 개인정보 항목

Ⅲ.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회원이 고객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알고 있어야 하는 10가지

 

 

 

1.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 방법

 

▷ 네이버 프라이버시TV 에서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에게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인식 향상을 위한 교육 영상 자료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 방법"에서는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회원이 고객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알고 있어야 하는 10가지 항목을 사례를 통해 소개 하고 있습니다. 다소 어렵게 여겨지는 개인정보보호 수칙을 사례를 통해 영상으로 쉽게 설명하였고,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교육 자료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고객의 개인정보보호방법 1편

네이버 프라이버시TV |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고객의 개인정보보호 방법 1편입니다. 네이버 쇼핑, 페이, 예약, 톡톡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업자 회원님들은 물론, 온라인에서 쇼핑몰 등을 운영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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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고객의 개인정보보호방법 2편

네이버 프라이버시TV |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고객의 개인정보보호 방법 2편입니다. 1편 바로가기▶︎ https://tv.naver.com/v/16635888 네이버 쇼핑, 페이, 예약, 톡톡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업자 회원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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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마트스토어 고객 개인정보 항목

 

▷ 스마트스토어 이용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보호 대상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명시한 고객 개인정보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네이버 아이디, 이름, 이메일 주소, 휴대전화번호, 상품 구매 정보, 예약 정보 등

 

 

 

3.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회원이 고객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알고 있어야 하는 10가지

 

▷ 01 | 고객에게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는다.

 → 사업자 회원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파트너센터에서 볼 수 있는데, 고객이 연락처 등을 잘못 기재하여 수정하는 경우라면 추가로 동의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 다만, 정보주체, 즉 고객으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에는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목적 등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목적,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을 사전에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주의사항으로 사전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행위는 법률 위반에도 해당하기 때문에 꼭 주의해야 합니다.
 → 이 외에도 주민등록번호는 물론, 사상 신념 등 개인의 권리나 사생활 등을 현저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정보도 원칙적으로 수집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 또한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 결론 | 불필요하게 개인정보가 수집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 02 | 고객의 개인정보를 저장하지 않는다.

 → 네이버 고객의 개인정보는 다른 프로그램이나 휴대폰에 저장하면 안되고, 따로 메모하는 것도 안됩니다.
 → 배송이나 예약 처리 등을 위해 임시로 저장했다면, 암호 설정 등으로 안전하게 보관해주세요.

 

 

▷ 03 | 고객의 개인정보는 다른 용도로 이용하지 않는다.

 → 파트너센터에서 확인하는 고객의 개인정보는 상품 배송이나 예약 처리 등을 위한 목적으로만 동의를 받고 있기 때문에, 다른 목적으로는 절대 이용하면 안됩니다.

 

 

04 | 고객의 개인정보는 공개하지 않는다.

 → 판매자의 설정 오류로 구매평이나 게시판 등에 이전에 등록한 사람의 정보가 노출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개인정보를 수집하거나 이용할 때에는 늘 주의해야 합니다.
 → 구매평에 고객의 이름을 작성한 경우가 있었는데, 구매평은 누구나 볼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이름이 노출되면 개인정보 유출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이름이 아닌 '고객님'으로 통일해서 부르는 것이 좋은 예시입니다.

 

 

▷ 05 | 배송/상담/예약 등 업무가 종료되면 개인정보를 파기 합니다.

 → 개인정보는 수집 및 이용 목적을 달성했거나, 보유 기간이 경과되었다면 지체없이 해당 정보를 복구/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해야 합니다.

 → 판매자센터에서만 개인정보를 확인하고 별도로 저장하지 않는다면, 파기해야할 정보도 없습니다.
 → 하지만, 별도의 홈페이지를 운영하거나 다른 경로를 통해 개인정보를 수집한 경우가 있다면, 수집할 때에 동의 받은 '보관기간'이 종료된 즉시 파기해주셔야 합니다.
 → 판매자 센터에서 확인 가능한 네이버 이용자 정보를 별도로 저장하면 안 되지만, 배송이나 예약 처리 등을 위해 일시로 저장, 출력한 개인정보가 있다면 업무 종료 후 바로 파기해 주세요.

 

 

▷ 06 | 고객의 개인정보는 아무에게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 파트너센터에서 확인하는 고객의 개인정보는 가족은 물론이고, 지인이나 다른 사업자 등 그 어느 누구에게도 절대로 알려주어서는 안됩니다.
 → 여러 스토어를 운영하는 경우라도 A스토어에서 구매한 고객의 개인정보를 B스토어의 용도로 이용하면 안됩니다. 파트너센터에서 확인하는 고객의 개인정보는 네이버와 사업자 회원만 알고 있어야 합니다.

 

 

▷ 07 | 고객에게 광고 문자 등을 보내면 안됩니다.

 → 고객의 정보를 이용하여 실제로 광고 문자를 보낸 사례가 있었고, 고객에게 이벤트 문자나 메일을 보내고 싶다고 네이버에 문의 사례가 많습니다. 
 → 고객의 개인정보는 상품 배송이나 고객 상담, 예약 처리 등을 위해서만 이용할 수 있고, 광고 문자를 보내는 등 다른 목적으로는 절대로 개인정보를 이용하면 안됩니다.

 → 광고성 정보 전송에 따른 예외 사항 등 자세한 내용은 KISA 불법스팸대응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광고성 정보를 보내고 싶다면, 네이버 톡톡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네이버 톡톡 서비스를 이용하면, 톡톡 친구를 맺은 고객들에게 광고를 보낼 수 있고, 표기 의무사항들도 자동으로 표기됩니다.

 

 

▷ 08 | 파트너센터에 로그인하는 계정은 안전하게 관리합니다.

 → 파트너센터에 로그인하는 네이버 아이디나 이메일 주소의 비밀번호는 강력하고 안전하게 설정하고, 다른 사이트와는 다른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조금 더 안전하게 이용하고 싶다면, '네이버 2단계 인증'을 이용하면 됩니다. 
 → 파트너센터에 접속하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도 다른 사람과 공유해서 이용하면 안됩니다.
 → 여러 사람이 파트너센터에 접속해야한다면, 모두 개인 아이디를 이용하고 파트너센터에서 제공하는 매니저 초대 기능을 이용해주세요.

 

 

▷ 09 | 파트너센터는 꼭 필요한 직원만 초대합니다.

 → 파트너센터에서는 사업자 회원의 다른 직원들도 같이 관리할 수 있도록 멤버를 추가하여 관리할 수 있는데, 초대한 멤버는 스토어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의 개인정보를 볼 수 있는 권한을 얻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무상 곡 필요한 직원들만 초대하고, 또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파트너센터에 등록된 멤버나 매니저 확인 => 개인정보와 무관한 직원은 삭제 => 퇴사한 직원도 삭제 : 매월 3개 항목 주기적인 확인

 

 

▷ 10 | 매년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이수합니다.

 → 개인정보 관련 업무 담당자라면 고객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매년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필수로 이수해야 합니다.
 →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법정 의무 교육이기도 하니, 개인정보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모든 직원은 꼭 교육을 이수하도록 합니다.

 → 교육 이수에 대한 기록은 자체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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